안녕하세요.
미쁘다 솜입니다:)
언어 평가 도구에 대한 용어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
언어 평가 도구: 평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평가 상황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구체적인 수단임. 즉, 수험자의 언어능력의 한 단면을 표본적으로 추출해 내어 측정하기 위해, 수험자에게 특정한 언어활동을 지시하는 수단임.
-
평가 목표: 평가도구를 통해 측정하고자 하는 어휘, 문법, 독해력, 청해력, 말하기 능력, 쓰기 능력 등의 수준 규정을 하는 것. 따라서 평가 목표는 평가 영역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음.
-
평가 영역: 네 가지 언어 기능을 바탕으로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분리하는 것이 보편적이나, 실제 언어상황에서 의사소통 능력 기능들이 서로 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듣기와 말하기’처럼 두개 이상의 기능을 측정하기 위한 통합적 영역으로 조합하기도 함. 어휘와 문법 영역은 독립된 평가영역으로 설정하지 않고, 다른 네 개의 영역에 평가 항목으로 포함시키는 경우도 많음.
-
평가항목과 문항: 평가 항목은 구체적인 세부요소들 중 표본적으로 추출한 요소들로서, 문항이라는 형태로 평가도구에 유입되며, 이러한 문항들은 평가도구의 구성요소이자 채점의 기본 단위임. 문항 유형으로는 채점의 방법에 따라 주관식과 객관식, 수험자의 반응에 따라 선택형과 서답형, 또는 해결 양식에 따라 인지형과 재생형, 논문형으로 구분. 그러나 학자에 따라서 분류하는 내용에도 차이가 있음. 언어능력 평가도구가 내포하고 있는 모든 유형의 과제를 문항으로 지칭하기도 함. 모든 언어 평가의 문항은 그의 형식적인 양상에 따라 폐쇄형, 반 개방형, 개방형으로 크게 나뉨.
-
패쇄형: 각 형식에 따른 문항 유형 중 하나로 수험자가 선택함으로써 반응을 한다는 특징이 있음. 문항 유형에는 진위형, 선다형, 배합형(연결형)이 있음. 진위형은 필기시험 문제 형식의 하나로 선택형 문항의 종류로서 피검자가 문항에서 제시된 진술, 기호 또는 그림 등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결정하게 하는 문항임.(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선다형은 셋 이상의 선택항목으로 구성된 선다형 문항은 수험자에게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문항형식임. 배합형은 필기시험 문제 형식의 하나로 어떤 전제와 그에 대응하는 짝을 각각 한 묶음씩 늘어놓고, 서로 관련이 있는 것끼리 짝을 맞추게 하는 형식임.(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모든 패쇄형 문항의 경우, 다른 문항 유형보다 문제해결에 비교적 적은 시간이 요구됨.
-
반 개방형: 수험자가 비교적 짧은 어휘로 표현함으로써 반응하고 단답형, 괄호형, 규칙적인 빈칸 메우기 등이 있음. 단답형은 간단한 단어, 구, 문장, 숫자 등 제한된 형태의 반응을 유도하는 형식임. 문항으로는 하나의 질문이 제시되는 질문형이 보편적인 형태임. 지문의 내용에 대한 이해도나 어휘의 의미, 용어 등의 지식 측정에 효과적임. 괄호형 문항은 질문을 위한 문장에 괄호, 상자, 밑줄 형태의 여백을 두어 적절한 답을 적어 넣도록 하는 문항형태를 말함. 괄호형은 문장 중에서 의미 있고, 중요한 부분을 괄호로 만드는 빈칸 채우기, 혹은 완성형임. 이 유형의 문항은 문법구문에 관한 지식, 시제활용, 어휘 및 간단한 표현능력을 평가하는 데 효과적임. 규칙 빈칸 메우기는 일정한 원칙에 따라 연속적으로 빈칸을 삽입한 문단을 완성하게 하는 형태의 문항임.
-
개방형: 수험자가 자기 자신의 어휘로 서술함으로써 반응하고 논술, 번역, 작문, 받아쓰기, 구두시험 등이 있음. 논술형은 주어진 질문이나 지시문에 여러 개의 연속된 언어행위로 답하게 하는 문항형태. 즉, 정답을 구성하기 위해 다양한 진술을 하고, 확장하여 반응하도록 하는 것임. 논술형 문항은 응답의 범위에 대한 제한의 정도에 따라 제한 반응 문항(논술의 범위를 지시문을 통해 축소 시키거나, 글자나 문장 수를 제한하는 형태), 확대 반응 문항(응답의 복잡성과 길이를 수험자 스스로의 결정에 맡기는 것) 두 가지가 있음.
'한국어 교육 > 한국어 평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평가론/ 한국어 능력 평가의 역사 (0) | 2020.04.08 |
---|---|
한국어 평가론/ 한국어 평가 요건3 (0) | 2020.04.07 |
한국어 평가론 / 한국어 평가 요건2 (0) | 2020.04.05 |
한국어평가론/ 언어 평가의 요건 (0) | 2020.04.02 |
한국어 평가론/ 언어평가의 종류 용어정리 (0) | 2020.03.30 |
댓글